- 인공지능.저탄소.전기동력 활용 기술과 제품으로 변화하는 중국 보트 산업
2024년 3월 26~ 29일 2024 중국(상하이) 국제트쇼가 상하이 신국제박람회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600개 이상의 기업과 브랜드가 참가하였으며, 행사장 주변에서는 150가지 이상의 다양한 이벤트와 학술 행사도 진행됐다.
27회째 맞는 이번 행사는 아시아에서는 가장 오래된 보트쇼로 스페인, 이탈리아, 러시아,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한국, 대만 등 다수의 국가 전시팀이 참여했으며, Quick, Uflex, ELLEBOGEN, AMC, Solar, SEVERBOAT, Sunreef, Al Shaali Marine 등 유명 기업이 참가하여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학술행사의 주제는 물론 참여업체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품, 친환경 제품 그리고 전기를 활용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행사장을 찾은 관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변화는 세계적 추세와 산업 변화에 맞추어 중국의 해양 레저 분야 산업이 빠르게 전환되어 가고 있음을 짐작게 했다.
한국에서는 전동서핑보드 업체인 ㈜제트웨이크(대표 이중건)를 비롯하여 동진아이엠테크(주), 씨퍼스트, 백산프로펠러(주) 등 보트산업 분야 기업이 참여하여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개발 활동을 하였다.
한국에서는 지난 3월 8일 경기국제보트쇼(2024KIBS)가 성공리에 개최되었으며, 4월 19일에는 ‘부산국제보트쇼’가 진행 예정이다. 그리고, 같은 달인 4월 25일 부터는 ‘싱가포르 요트페스티벌’(Singapore Yachting Festival, SYF)이 ‘ONE 15 Marina Sentosa Cove’에서 예정되어 있다.
<영상 : 2024CIBS - 현장 스케치>
<사진 : 이건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