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SA, 생성형 AI 기반 오디오 팟캐스트 ‘혁신의 물결’ 운영

- 경영 방침·정책 방향을 문서 대신 음성으로 전달… 내부 소통 강화

- 경영 방침·정책 방향을 문서 대신 음성으로 전달… 내부 소통 강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임직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오디오 팟캐스트 「혁신의 물결」을 본격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경영 메시지를 문서가 아닌 음성으로 전달해 접근성과 몰입도를 높인다는 취지다.


▲ KOMSA 팟캐스트(‘혁신의 물결’) 포스터 이미지

공단은 정부의 공공부문 AI 활용 확대 정책에 맞춰 지난 7월부터 사내 게시판을 통해 해당 팟캐스트를 송출하고 있다. 구글 ‘NotebookLM’ 등을 활용해 문서를 자동 요약하고 대화형 원고로 재가공한 뒤, 감정과 억양을 담은 음성으로 변환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앞서 공단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임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역량 개발 교육’을 진행해 데이터 분석과 업무 자동화 등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반 내부 소통 채널 구축의 토대를 마련했다.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직원들이 ‘생성형 AI 활용 역량 개발 교육’을 수강 중인 모습. (사진.제공=KOMSA)
올해는 ▲경영방침(미션·비전·핵심가치, 청렴문화) ▲정책 방향(ESG, AI 미래전략, 국민 체감형 서비스) ▲내‧외부 성과평가(제도 이해, 우수사례) 등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에피소드를 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행 전후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신규 주제와 제작 방식을 지속 개선할 방침이다.

국제 공동연구 결과에 따르면 팟캐스트와 같은 오디오 학습 도구 활용 시 정보 이해도가 약 20%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이번 시도를 통해 문서 중심의 기존 내부 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복잡한 경영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해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준석 이사장은 “혁신의 물결 팟캐스트는 임직원의 디지털 전환 역량을 토대로 탄생한 소통 혁신 사례”라며 “언제 어디서나 경영 메시지를 접할 수 있어 공감대 확산과 조직문화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