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우스 데번 칼리지와 업무협약 체결…교육·취창업 연계로 해양레저산업 육성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9월 1일(현지시간) 영국 데번주에 위치한 사우스 데번 칼리지와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우스 데번 칼리지는 영국왕립요트협회(RYA) 소속 노스마린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세계적인 해양레저 교육기관이다. 이번 협약에는 천영기 통영시장과 로렌스 프레윈 총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사업 내 전문 강사 평가 및 양성 프로그램 제공, 해양레저 훈련 분야 교육 자료와 과정 공유, 교과과정 자문과 보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영시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요트투어, 컨벤션, 교육, 취·창업 기능을 갖춘 ‘요트 클럽 드 통영’을 조성한다. 단순 관광에 머무르지 않고 해외 선진 교육 프로그램을 접목해 산업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경상국립대 해양과학대와 사우스 데번 칼리지 간 교환학생 프로그램 추진 등 학사 교류에도 나선다.
시는 클리퍼 세계일주 요트대회 기항 행사와 연계해 장기적으로는 국내 최초로 RYA 자격증을 부여할 수 있는 요트 교육기관 설립도 추진할 방침이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이번 협약은 해외 선진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국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최근 다양한 해양레저와 관련한 성과들이 미래 100년의 도시 통영을 만들어가는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