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진도군, 여객선 정보 실시간 제공 협약 체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19일 전남 진도군(군수 김희수)과 섬 지역 해양교통안전 문제 해소와 군민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해양교통정보 데이터 제공 및 기술 지원, ▲섬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 증진 및 안전 확보, ▲모바일 기반 여객선 정보 서비스 고도화 등을 공동 추진하게 된다.
특히 공단은 연안여객선의 실시간 운항정보를 API 방식으로 진도군의 공공앱 ‘보배섬 소식통’에 연계한다. 기존 수기 입력에서 자동 제공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정보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당 앱에는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 바로가기 링크도 연계돼, 이용객은 여객선의 현재 위치, 도착 예정 시각, 다음날 운항 예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데이터 기반의 협업을 통해 지역 맞춤형 스마트 해양교통 서비스를 구현한 대표 사례”라며 “진도군 공공앱을 통한 접근성 개선은 국민의 안전의식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ATIS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과 모바일 앱을 통해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 가능하며, 관련 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