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도 부산시민을 위한 ‘해양지식포럼’ 처음 개설

- 8월 23일까지 수강생 모집, 9월부터 KMI 전문가의 총 6회 무료 강연 진행

- 8월 23일까지 수강생 모집, 9월부터 KMI 전문가의 총 6회 무료 강연 진행



우리나라의 해양수도로 불리는 부산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해양의식 확산과 해양수산 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해양지식포럼’이 처음으로 개설된다.



이번에 개설되는 해양지식포럼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 △ KNN(대표이사 이오상)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항사모, 대표 박인호) 공동 개최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후원으로 진행된다.

제1기 과정은 KMI 김종덕 원장을 비롯 부서장급 연구진이 직접 강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강연자인 김종덕 원장은 ‘해양과 국가의 관계’를 주제로 해양의 중요성에 대해 거시적이고 철학적인 담론을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네 명의 KMI 강사진들이 ▲항만 ▲첨단양식 ▲극지 ▲해양치유를 주제로 재미있고 알찬 강의를 진행하고 마지막 강연은 최상희 연구부원장이 ▲해양수도 부산과 해양수산의 미래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1기 포럼은 9월 2일부터 10월 23일까지 매주 1회씩(공휴일 제외) 총 6회에 걸쳐 무료로 진행되며 과정을 수료한 자에게는 공동 개최 기관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할 예정이다. 해양에 관심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강생들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강연은 부산역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개강식 및 1회차부터 5회차까지 진행하고 마지막 6회차 강연은 부산 영도구 동삼혁신도시 해양클러스터 내 KMI 대강당에서 수료식과 함께 1기 포럼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제1기 해양지식포럼 수강생은 홍보포스터 QR코드나 전화(051-797-4395)를 통해 8월 23일(금)까지 모집한다. 1기 수강인원은 약 50명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분야에 관심이 많은 신청자를 우선 선발하고 최종 선발 결과는 KMI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 포럼운영 문의 KMI(☏051-797-4395) / 항사모(☏051-464-6302)

KMI 김종덕 원장은 “이번 해양지식포럼은 부산에 위치한 국책연구기관과 지역언론사,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부산광역시가 후원하여 추진하는 첫 번째 대국민 프로그램으로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은 KMI의 해양수산 지식을 시민들께 말씀드리고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박인호 대표는 “이번 해양지식포럼이 부산시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해양수도 부산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