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영상]세일링, 패들보드, 수상자전거, 카타마란 요트 이 모든 걸 하루에

- 한강수상스포츠체험 운영을 통한 한강 활성화 촉진
- 서울특별시요트협회 연중 14회차에 걸쳐 수상스포츠체험 행사 진행

- 한강수상스포츠체험 운영을 통한 한강 활성화 촉진
- 서울특별시요트협회 연중 14회차에 걸쳐 수상스포츠체험 행사 진행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의 한강 활성화에 맞추어 ‘서울특별시체육회’(회장 강태선) 주최, ‘서울특별시요트협회’(회장 박세철) 주관으로 ‘2024한강수상스포츠체험’행사가 진행 중이다.

‘2024한강수상스포츠체험’ 행사는 지난 6월 15일 시작되어 오는 7월 28일까지 총 14회차에 걸쳐 서울시요트협회 ‘망원수상훈련장’에서 진행된다.

▲ '2024한강수상스포츠체험'에서 패들보드를 즐기고 있는 시민들

행사는 서울시요트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한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신청자 대상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한 회차별 80명(총 14회)이 참가하게 된다.
‘한강수상스포츠체험’행사는 서울시 후원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으로는 세일링 요트를 비롯한 수상자전거, 패들보드 그리고 카타마란 요트 등 수상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 스포츠를 하루에 모두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세일링, 패들보드, 수상자전거, 카타마란요트의 체험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

서울의 중심 한강은 시민들에게 친숙한 공간이지만 한강을 활용한 수상 활동 기회는 많지 않기 때문에 시민의 많은 신청과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주말을 맞아 가족과 연인들이 함께 참여하야 도심 속 자연 ‘한강의 수상’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어 시민들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인터뷰 : 서울특별시 요트협회 김형기 전무이사 >

▲ 서울특별시요트협회 전무이사 김형기

(Q) 어떤 행사인가요?
서울특별시 요트협회 망원수상훈련장에서 진행되는, 2024한강수상스포츠체험 교실(행사)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2024한강수상스포츠체험’은 무슨 내용인가요?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루에 4종목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상자전거, 패들보트, 요트, 카타마란 요트를 타고 한강을 투어 하는 형식의 진행입니다.

(Q) 운영 방식과 진행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서울특별시체육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아서, 올 해는 총 14회차 (주말마다) 한 기수에 80명씩 모집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더운 여름 야외 진행의 어려움?
날도 덥고..., 힘든 부문이 있는데, 그래도 이분들(서울 시민)이 와서 즐겁게 즐기고 가시는 모습을 봤을 때 힘든 것도 싹 없어집니다.

(Q) 참가자(시민)들 반응, 더 많은 참가자 모집에 대한 계획?
올해는 총 14회차로 진행합니다. (반응이 좋아서) 내년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회차도 많이 늘려 서울 시민들이 한강에서 수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저희도 많은 노력 하겠습니다.

(Q) 참여(신청) 가능 대상은?
직장이 서울에 있거나,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착순이 아니고, 무작위 추첨을 통해 참가자 선정을 하다 보니 누가 될지 모르는데 그래도 프로그램 인기가 좋다 보니, 매 회차 기수별 많은 분이 참가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Q) 인기가 좋은 이유, 신청이 많은 이유?
실은 한강에서 수상 체험 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그리고 적은 비용으로 수상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다 보니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Q) 한강에서 해양스포츠(수상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의견이 있다면?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서울도 장소(시설)가 해결(마련) 된다면 해양스포츠 발전은 조금 더 빨라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Q) 교육, 체험장비?
‘서울특별시요트협회’ 같은 경우는 ‘수상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거기(교육)에 필요한 장비들이 갖춰져 있는 편입니다.

(Q) 내년도 확대, 확장, 활성화 계획이 있다면?
요트학교를 개설해 일반인 누구나 ‘요트’와 같은 해양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입니다. 물론 이 프로그램(‘한강수상스포츠체험’)은 인기가 좋아 계속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종목도 (추가로)하나씩 포함해서 오시는 시민들이 하루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겠습니다.

(Q) 올해 아쉬운 점, 개선하고자 하는 내용?
서울특별시의 보조금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인원이 참가 신청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인원은 하루에 80명 정도(14회차)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은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기간을 늘리는 등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려 하고 있습니다.

(Q) 해양스포츠에 대한 기대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가까운 한강에 나와 누구나 손쉽게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상황이), 가까운 시일 내 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협회는 시민들이 한강에 와서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요트협회는 향후 ‘한강수상스포츠체험’행사의 지속적 운영과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 규모의 확장 및 부족한 체험 기회를 보완하기 위한 요트학교 개설 등을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