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MST, ‘2025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 모집…7월 예선, 9월 결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 원장 전재우)은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5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이번 콘테스트는 해양수산 분야의 유망 창업 아이템과 혁신 기술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 부문은 ▲창업 7년 이내 기업을 위한 ‘사업화 부문’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아이디어 부문 일반부’ ▲대학원생 이하가 지원할 수 있는 ‘아이디어 부문 학생부’로 나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팀은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7월 예선을 거쳐 최대 34개 팀이 선발되며, 선발된 팀은 해양수산 창업 전문가의 멘토링을 비롯해 창업 캠프, IR 피치덱 교육, 스피치 코칭 등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결선은 오는 9월 개최되며, 해양수산부 장관상 6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 5점 외에도 수협중앙회장상, 한국해운협회장상, IBK기업은행장상 등 총 6점의 특별상이 주어진다. 총 상금은 4,700만 원 규모다.
특히 이번 콘테스트의 공식 홍보모델로는 전직 프로야구 선수이자 해양수산 창업 성공사례로 주목받는 양준혁 씨가 선정됐다. 양 씨는 은퇴 후 대방어 양식 사업으로 연 매출 30억 원을 달성한 인물로, ‘도전해, 창업海’ 메시지를 상징하는 대표 사례다. 그는 홍보 영상과 포스터에 등장하는 것은 물론, 9월 결선 현장에도 참석해 참가자들을 응원할 예정이다.
전재우 KIMST 원장은 “해양수산 분야에서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가 더 많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운영사무국([email protected], 070-7549-4263)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