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함께하는 선박운항·해운분야 진로체험

- ’제20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해운분야 진로체험 부스 운영

- ’제20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해운분야 진로체험 부스 운영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제20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이하 청소년 박람회)’와 ’24년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이하 글로컬 박람회)’에 참여해 해운분야 진로체험 부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여성가족부, 천안시가 주최하는 ‘청소년 박람회’는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천안)에서 개최되며, 교육부, 전남도청, 전남도 교육청이 주최하는 ‘글로컬 박람회’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5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여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두 박람회에서는 청소년 대상 공연과 강연, 체험활동 등 다채로운 체험 부스가 마련된다. ‘청소년 박람회’에서는 스포츠, 예술, 문화 활동 등의 체험활동이, ‘글로컬 박람회’에서는 마이클 센델 하버드대 교수의 강연과 전 세계 12개국의 교육 정책을 공유하는 토론회 등이 예정되어 있다.

공단은 지난 2022년부터 매년 세종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단 본사 내 선박조종시뮬레이션센터를 활용한 선박 운항 및 해운분야 진로 체험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공단의 선박조종시뮬레이션센터는 교육부 주관 ‘꿈길’과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에 체험터로 등록되어, 작년까지 초·중등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선박 운항 체험, 해양안전교육 등 공단의 전문성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양 수산분야 마이스터고(한국해양마이스터고, 완도 수산고)와 공동으로 부스를 운영해,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 체험 프로그램, 공단 주요사업 관련 직무 소개 등 해양 수산분야 진로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람회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는 ‘글로컬 박람회’ 누리집(http://kglocaledu.com)과 ‘청소년 박람회’ 누리집 (www.koreayouthexpo.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단 홍보 부스 운영 및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 관련 내용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교통정책실(044-330-2312)로 문의하면 된다.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박람회가 청소년들이 선박과 해양·수산분야에 관한 관심을 넓힐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면서, “공단은 청소년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다양한 체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