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어항공단] 2025년 귀어귀촌 연간 교육일정 안내

- 오는 2.28.(금) 2025년 귀어귀촌 1차 정기교육 시작
- 체계적인 귀어귀촌 준비를 위한 수준별 교육 세분화, 현장체험 연계 교육 확대

- 오는 2.28.(금) 2025년 귀어귀촌 1차 정기교육 시작
- 체계적인 귀어귀촌 준비를 위한 수준별 교육 세분화, 현장체험 연계 교육 확대



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센터장 정도섭, 이하 종합센터)는 오는 2.28.(금) 귀어귀촌 1차 정기교육(귀어귀촌 입문)을 시작으로, 연간 총 10차의 정기교육과 6차의 현장체험 연계교육 등 ‘2025년 귀어귀촌 연간교육’ 일정을 20일 밝혔다.

지난해 종합센터는 강사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 정기교육뿐만 아니라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PC, 모바일을 통해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상시온라인 기초 이론교육과, 이론과 체험을 연계한 직장인 주말 귀어탐색 과정 등을 운영하여 18,204명이 교육을 수료한 바 있다.

올해 종합센터는 ‘정기교육(2월~11월)’과 연간 상시 무중단 제공되는 ‘상시온라인교육’, ‘직장인 주말 귀어탐색 과정’ 등(일정 추후 공지) 현장체험 연계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금년 ‘정기교육’은 기초, 심화로 귀어 준비단계를 구분하여 수준별 특화를 시켰다. 또한, 청년, 중장년, 은퇴예정자 등 생애주기에 따른 교육 테마 설정을 하여 창업가 정신, 전직‧퇴직 준비 과정을 보강하였다.
정기교육 이외에 ‘상시온라인 교육’도 운영한다. 상시온라인 교육은 귀어귀촌종합정보 플랫폼(www.sealife.go.kr)을 통해 365일 상시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강의는 총 19과목 41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이수를 통해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 시 필요한 교육 최소시간인 35시간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전년 시범운영하였던 ‘이론 및 체험교육’인 도시민 대상 주말 귀어탐색 과정을 2회에서 4회로 확대하는 등 현장체험 연계교육도 제공한다. 교육시기는 3월부터 분기별로 1회씩 총 4회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2.28.(금) 귀어귀촌 정기교육(1차)을 통해 교육생들은 귀어귀촌 정책, 어선어업‧양식업 등 업종별 내용 뿐만 아니라 어촌 공동체 기초 이해에 대한 정보 등 귀어귀촌에 대한 입문 내용을 습득할 수 있다.

금번 1차 정기교육을 수강하고 싶은 이는 2.26.(수)까지 귀어귀촌 종합정보 플랫폼(www.sealife.go.kr)에서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자세한 실시간 교육 플랫폼 접속 방법은 교육을 신청한 이를 대상으로 27일까지 문자와 이메일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정도섭 공단 종합센터장은 “성공적인 귀어귀촌을 위해서는 기초이론을 습득부터 현장 실습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종합센터에서는 개별 교육생의 생애주기와 관심 업종에 따른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귀어귀촌 기초 이론 정보 습득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귀어귀촌 정기교육 관련 차수별 일정 및 교육 과목과 상시 온라인교육 등 교육 관련 모든 정보는 귀어귀촌종합정보 플랫폼(www.sealif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