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로서 위상 강화 – 2024년 해외 32개국 492점 출품
- 대상 상금 1,500만원 등 총 상금 4,440만원
부산광역시와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이 주최하고 (재)부산디자인진흥원(원장 강필현)에서 주관하는 2025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ibda) 온라인 접수가 2월 3일부로 시작됐다.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는 1981년부터 2018년까지(38회) 개최된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의 역사를 계승하여 올해 7회째를 맞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이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도시 부산이 디자인 산업 교류와 활성화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국가와 지역을 넘어 세계적인 디자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1년부터 지역 최대 디자인 종합 전문 전시인 부산디자인페스티벌과 연계하여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상작 전시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우수한 디자인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출품 부문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공예디자인, ▲패션디자인 총 6개 분야이며, 일반부, 학생부, 초대·추천 디자이너 부문으로 출품 가능하다.
지난해 개최된 2024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는 역대 최다 작품이 접수되며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해외 출품이 크게 증가해 32개국에서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였다. 또한, 신규 국가들의 출품이 이어지며 국제적인 디자인 교류의 장으로서 그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이러한 성과는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가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500만원이 수여되며, 총 상금 규모는 4,440만원으로,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 등 총 52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다.
또한,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본상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디자인 출원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출품된 모든 디자인은 ‘아시아디자인플랫폼(ADP)’에서 상품 등록 및 판매 지원이 가능하다. 기업 수상자들에게는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기업지원사업 지원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ibda(International Busan Design Award)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작품 출품은 2월 3일부터 5월 9일까지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 공식홈페이지(https://adp.dcb.or.kr/ibda/submit)에서 온라인으로 접수받는다. 시상식 및 수상작 전시는 부산디자인페스티벌 행사장에서 오는 6월 26일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