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 부산보트쇼, 환경규제 맞춤 선박용 엔진

- 볼보펜타코리아, 환경기준에 적합한 하이브리드와 SCR 시스템

- 볼보펜타코리아, 환경기준에 적합한 하이브리드와 SCR 시스템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가 공동 주최하는 ‘2024 부산국제보트쇼’가 부산 벡스코에서 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개최 10주년을 맞은 이번 보트쇼는 120여 업체, 200척 이상의 선박이 행사에 출품되어 전시됐다. 행사 기간에는 학술행사를 비롯하며 해상에서의 보트탑승무료 행사 및 다양한 해양레저활동에 대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또, 최근 보트쇼에는 세계적 추세인 환경규제에 대하여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선박용 엔진의 경우 글로벌 환경규제 기준에 맞추어 빠르게 기술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여러 전시 및 보트쇼를 통하여 관련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인터뷰 #1 : (주)펜타코리아 엔진영업마케팅부 대리 김철중 )


▲ (주)펜타코리아 영업부 대리 김철중

▶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펜타코리아의 영업부 김철중 대리라고 합니다.

▶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펜타코리아 라는 업체고 볼보펜다에서 생산한 해상용 주기관을 국내에 공급하고 그리고 부품, 기술지원 그렇게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번 행사에 홍보하는 주력 모델은?

볼보펜타에서 생산한 D6 440마력 DPI라는 모델이 있구요, 이 모델은 저희가 국내에서 공급하던 모델을 쓰던 스턴 드라이버 엔진 중에 가장 큰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껏 사용을 하시면서 선주분들께서는 이전의 발생했던 문제를을 똑같이 겪고 있진 않습니다.
많은 것들이 개선이 됐기 때문에 저희는 지금 주력으로 해서 D6 440마력 그리고 T6 380마력 DPI 모델을 주력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주력 모델에 대한 장점?

스턴드라이브 엔진을 가장 잇점으로 말씀 드리는 것은 프로펠라가 두개라는 것입니다.
그 프로펠라가 두개가 있음으로 해서 엔진의 마력을 잘 전달할 수 있고 가장 효율적으로 낼 수 있는 그런 엔진으로 연료 소모량을 가장 저희가 선주님들이나 소유자 분들께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 국내 판매 망과 서피스 망?

전국에 21개소 그리고 20개소에 특약 대리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4시간 이내에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고 각 지역 거점 항구마다 저희 대리점들이 있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요 엔진 자체가 저희 부품실이 따로 있습니다.
약 4만여 종의 17만여점의 부품을 저희가 국내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부품이 필요하면 지역 대리점에서 구입을 할 수가 있고 저희쪽에서도 바로 공급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국내 사업 인프라에 대하여?

저희 기본적으로 국내의 대리점은 21개소의 대리점이 있고 그 이외에 저희 볼보 엔진 서비스 할 수 있는 사업소는 약 20여개가 있고 그리고 서비스 가능 인력은 총 170여명이 있습니다.
본사에서 기술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풀리지 않는 숙제라든지 큰 어려운 점이 있으면 저희 본사에서도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경쟁사 대비 좋은 점?
타사에 비교해서 선박의 사용용도, 사용시간, 사용 여건에 따라서 주기관이 선정되는 것은 맞지만 저희는 가벼운 배라든지 날렵한 배 그리고 최고의 연료 효율을 낼 수 있는 그런 선박들 그리고 그런 것들을 요구하시는 선주님들이 계신다면 저희 엔진을 과감하게 선택을 해주신다면 후회하지 않으실것 같습니다.

▶ 최근 동향, 친환경 엔진?
친환경 선박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요건들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그리고 배터리 추진 시스템 그리고 DPF시스템 그리고 SCR 시스템 여러가지 시스템들이 있고 저희 볼보에서는 지금 SCR이 들어간 배기가스 규제를 맞출 수 있는 기준을 맞출 수 있는 그런 SCR시스템이 들어가 있구요
저희 공급 실적에서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같이 구동이 되는 메인 주기관 그리고 하이브리드, 저희 엔진과 연동할 수 있게끔 스웨덴에서 개발을 지금 이미 완료가 되있구요 저희 국내에서도 공급 실적이 하나 둘씩 생기고 있어서 친환경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아마 저희가 조금더 앞서 나갈수 있지 않을까 하이브리드 이외에 메인 주기관들이 친환경 선박에 적용을 한다면 볼보펜타가 앞서가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주님 사용자분들 항상 귀담아 들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고 볼보펜타하면 최고의 최고의 엔진으로 인식될 수 있게끔 그렇게 노력하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인터뷰 #2 : (주)펜타코리아 해상용엔진 영업부 부장 전영호 )


▲(주)펜타코리아 영업부 전영호 부장

▶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펜타코리아에서 해상용엔진 영업부 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영호 부장이라고 합니다.

▶ 이번에 홍보하는 제품?
저희 펜타코리아에서 엔진과 추진기를 패키지로 선주분들께 혹은 저희 고객사분들께 공급 해주기 위해서 호주의 도엔워터젯 이라는 제품을 함께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시는 제품 DJ150HP 라는 제품이고요, 이 제품은 저희 1천마력대 엔진과 매칭해서 선박에 설치할 수 있는 추진 시스템 입니다.


▶ 적용 선박과 성능?

DJ150HP 이 모델은 1천마력급 엔진과 매칭되어 선박에 설치할 수 있는 추진 시스템이고요,  전장이 20m급인 선박에 보통 40노트 혹은 50노트 가량의 선속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추진 시스템입니다.

▶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곳은?
지금 서해, 남해쪽에서 나오는 관공선 그리고 민수에서 운용하고 있는 유어선 낚시배 들에 지금 많이 채택이 되고 있고요 아직 동해쪽은 수요는 많이 없는데 점차 동해쪽으로도 이런 추진 시스템이 계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해외 운영 사례에 대하여?
해외에서도 여기 보시는 레퍼런스 자료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페리에서도 많이 채택이 되고 있고요,
스피드가 필요한 고속단정 그리고 해군, 해경배나 저런 큰 선박들,예를 들면 속도가 많이 필요한 선박들에 많이 채택이 되서 운용이 되고 있습니다.

▶ 한국에서의 마케팅 계획?
워터젯 같은 경우는 국내에 좀 가성비 있고 품질 좋은 제품으로 저희가 소개 시켜 드리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희는 다른 경쟁사들이 갖고 있지 않는 하이브리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PTI가 추진기에 장착이 되면서 엔진룸을 더욱더 간결하게 꾸밀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선박에 쪽에 관심이 있으신 선주분들은 저희에게로 연락을 주시면 서비스 제공 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트쇼는 지난 3월 경기국제보트쇼를 시작으로, 상해국제보트쇼 그리고 이번 개최된 부산국제보트쇼를 비롯한 4월 25일 시작되는 싱가포르 보트쇼 등 해양레저분야 산업에서 중요한 홍보 마케팅 활동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
최근 연이어서 개최되고 있는 글로벌 보트쇼의 특징으로는 기술, 기능, 효율, 디자인 그리고 레저와 관광에 중점을 두었던 과거 보트쇼와 다르게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한 이슈가 부각 되고 있다.
특히, 선박용 엔진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배터리 추진시스템, DPF 시스템, SCR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선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엔진 브랜드를 중심으로 차세대 해상엔진 시장 확보를 위한 경쟁적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